바오밥나무가 있는 별 하나...

baobabstar.egloos.com

포토로그



금계필담(金溪筆談)에 대하여 한국사 자료-조선

금계필담(金溪筆談)에 대하여

1873년(고종 10)에 서유영(徐有英)이 저술한 문헌설화집으로, 141편의 설화가 수록되어 있는 한문필사본이다. 내용2권 2책으로 구성된다. 우리나라의 기록에서 빠진 이야기를 모았다는 뜻인 ‘좌해일사(左海逸事)’라는 부제가 붙어 있으며, 저자는 서문에서 말하기를, 말년에 외로움을 느껴 스스로 마음을 달래고자 심심풀이(破寂之資)가 될 수 있도록 이 책을 쓴다고 적어놓았다.

고려대학교본은 원작을 지은 지 두 달 뒤에 저자가 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 책은 각 편의 주인공의 신분과 시대순에 따라 작품들을 수록하는 체재로 되어 있다. 각 인물은 대체로 시대순으로 배열했는데, 단종부터 순조 때까지 걸쳐 있으며, 작품에서 다룬 주인공들은 하층인보다 상층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실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인물보다 현실에서 소망을 이루지 못한 인물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책은 조선 후기에 많이 나오게 된 야담집들과는 달리 다른 문헌을 참고하지 않고, 저자 자신이 직접 들은 이야기만을 수록하였으며, 서울대학교 가람문고에 한문유인본(漢文油印本) 2책, 서울대학교 상백문고(想白文庫)에 한문필사본 1책,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한문필사본 2책 중 1책의 낙질본이 있다.


<금계필담, 보굴암에 얽힌 전설>
http://baobabstar.egloos.com/10748339


핑백




mouse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