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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화가들 한국사 자료-조선

조선시대  화가들

  강희안 (1417~1464)

       -시,그림,글씨에 뛰어나 세종 때의 안견,최경 등과 더불어 3절이라 불렸으며

        그림으로 고사관수도, 산수인물도, 강호한거도 등이 전하는데 산수화,인물화 등 모든 부문에 뛰어났다. 

                                                                                <고사관수도>
 
조속 (1595~1668)

       -조선 중기의 서화가로 그림으로 흑매도, 매작도, 지상쌍금도 등이 전한다.

                                                                                  <조작도>

  정선 (1676~1759)

       -18세기 초 우리 산천을 표현하기 알맞는 새로운 그림 기법으로 선묘와 묵법이
        이상적으로
 조화를 이룬 진경산수화를 개척했다.

       -인왕산도, 입암도, 여산초당도, 여산폭포도, 노송영지 등

                                                                               <금강전도>


  김홍도 (1745~?)

       -현감 지낸 양반으로 정조의 총애를 받고 궁정화가의 중심인물이 되었다.

       -서민의 일상생활을 다룬 일상풍속화를 주로 그렸으며 진경산수화에서 사경산수란

         형식을 창출.

       -총석정도, 산수도, 단원도 등의 산수화와 야공도, 서당도, 씨름도, 무악도 등의 풍속화첩 등

 

                                                                                  <씨름도>

김득신 (1754~1822)

       -김홍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특히 풍속화는 그 경향이 두드러지며,

         김홍도, 신윤복과 함께 조선 3대 풍속 화가

       -파적도, 귀우도, 귀시도 등

 

                                                                                      <파적도>


신윤복 (1758~1829)

       -정조때 화원출신화가로 양반의 풍류 생활과 부녀자들의 풍속을 묘사한

        한량들과 기녀들의 인물 풍속화를 주로 즐겨 그렸다.

       -주막풍경, 혜원전신첩, 미인도, 탄금 등

 

                                                                             <미인도>


김정희 (1786~1856)

       -19세기 중반 유배 생활 중에 겪었던 상황을 그린 작품으로 <세한도>가 있다.

                                                                               <세한도>

장승업 (1843~1897)

       -19세기 어깨너머로 그림을 배워 화원으로 발탁된 천재화가

       -다양한 주제를 형태에 치중하지 않고 대담하고 자유분방하게 표현하였다.

       -홍백매병, 군마도, 청록산수도 등

                                                                            <군마도>


<혜원 신윤복의 풍속화로 보는 조선시대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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