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밥나무가 있는 별 하나...

baobabstar.egloos.com

포토로그



사돈지간이었던 세조와 한명회, 신숙주 한국사 자료-조선

사돈지간이었던 세조와 한명회, 신숙주



계유정난의 실질적인 설계자인 한명회는 황려부부인(黃驪府夫人) 민씨와 혼인하여 1남 4녀를 둔다.
4명의 딸 중 두 딸을 예종과 성종에 들이면서 왕의 장인으로서, 당대 권력의 정점에 오른다.
아들 한보는 음보로 관직에 나가 공조참판에 이르렀고,
맏딸은 세종의 사위 윤사로(尹師路)의 며느리로, 둘째는 신숙주의 맏며느리,
셋째 딸은1460년(세조 6) 세조의 제2왕자(훗날제8대예종)의 세자빈으로 책봉되었으나,
인성대군(仁城大君)을 낳은 뒤 요절하였으며, 1472년(성종 3) 장순왕후로 추존되었다.
넷째딸은 조선 제9대 성종의 비(妃)인 공혜왕후이다.
1467년(세조 13)에 가례를 올리고, 1469년 성종이 즉위하자 왕비에 책봉되었다.
하지만 19세의 나이로 소생 없이 요절한다.
한명회의 손자 한경침은 성종의 사위가 되므로써그의 가문은 겹겹으로 왕실과 인연을 얽힌다.
한명회의 아우 한명진은 권람의 매제이기도 하며 형인 한명회와 함께
계유정난을 도움으로써 정난공신 3등에 오르고 서원군(西原君)에 봉해졌다.
1454년 전구서승(典廏署丞)으로 죽자 가정대부(嘉靖大夫) 병조참판에 추증 되었다.

신숙주는 부인 무송 윤씨 사이에 8남 1녀를 둔다. 장남 신주는 한명회의 차녀와 혼인하였다. 그는 부친인 신숙주의 음덕으로 일찍 관직생활을 했으나 21살에 요절한다. 차남인 신면 역시 부친인 신숙주의 음덕으로 젊은 나이에 도승지, 함길도 관찰사를 지냈으나 함길도에서 일어난 이시애의 난 때 피살된다. 4남 신정, 5남 신준 2명만 문과에 급제했으며 나머지 아들들은 부친인 신숙주의 음덕으로 관직생활을 하였다.

*신숙주의 아들: 주(澍)·면(沔)·찬(澯)·정(瀞)·준(浚)·부(溥)·형(泂)·산(汕) 8명 모두 인물이 출중하였다고 함
*음보: 과거를 거치지 않고 조상의 공훈(功勳)이나 음덕(蔭德)에 의하여 특별한 대우를 받아 관직을 얻거나 벼슬에 보임됨
*윤사로: 세종대왕의 사위로 정의공주의 남편

*권람(權擥, 416년 ~ 1465년)은 조선 초의 문신, 문인이다. 한명회와는 죽마고우이며 훗날 수양대군을 소개시켜준 장본인이기도 하다. 태종의 외손자 남이(南怡) 장군과, 훗날 연산군의 처남이자 중종의 장인이 되는 신수근이 모두 그의 사위였다. 1450년 문과에 장원 급제하여 감찰을 지냈으며, 그 이듬해에는 수양 대군과 함께 《역대병요》를 편찬하였다. 1453년 단종 1년 김종서를 몰아낼 때 앞장섰던 공으로 1등 정난공신으로 우부승지에 특진되었다. 1455년 세조 즉위 후, 이조 참판이 되었고, 14578년 세조 4년에는 수찬관으로 국조보감을 편찬하였다.(호는 소한당(所閑堂))

<세조의 오른팔, 한명회에 대하여>
http://baobabstar.egloos.com/10748757
<계유정난에 대하여>
http://baobabstar.egloos.com/10748287
<이시애의 난>
http://baobabstar.egloos.com/10761397


핑백

덧글

  • 25555 2011/10/23 17:46 # 삭제

    수양대군(훗날의 세조)에겐 실제로 2남 1녀가 있었다. 2남 중 한명은 도원군 이숭..훗날의 의경세자로 한확의 딸인 한씨(훗날의 인수대비)와 혼인했다. 그들 사이에 2남 1녀가 있었는데...장남은 월산대군 '이정'으로 훗날 조선 9대 임금인 성종의 형이었다. 그는 권좌에 오를 수 있었으나 정희왕후, 한명회, 인수대비의 의도에 의해 동생에게 왕위를 물려주었다. 월산대군의 동생은 아까와 설명했듯 훗날 조선 9대 성종이 되는 자을산군 '이혈'이다. 이혈은 후에 한명회의 넷째딸인 '공혜왕후'와 혼인하지만, 공혜왕후는 일찍 요절하며 계비이자 훗날의 폐비윤씨가 되는 윤기견의 딸과 혼인하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조선의 폭군 연산군 '융'의 아버지다. 딸은 '명숙공주'이며, 일찍 요절했다. 동생은 해양대군 '황'으로 형 의경세자가 일찍 요절하자 그 대신 왕위에 오른 조선 7대 임금 '예종'이다. 예종의 정비는 한명회의 셋째 딸인 '장순왕후 한씨'이며, 그녀는 성종의 정비 '공혜왕후'와는 친자매지간이다. 그러나 장순왕후는 세조의 총애를 받았지만1401년 원손(嫄孫)을 낳고 일찍 세상을 뜬다. 그 후 예종은 계비 '안순왕후 한씨'를 맞은 뒤 재위 2개월 만에 목숨을 잃게 된다. '의숙공주'는 세조와 정희왕후의 막내 딸로 의경세자와 예종의 동생이다. 정인지의 아들 '정현조'와 혼인했고, 그 둘 사이에 아들은 없었다. 왜냐하면 그녀는 혼인한 후 요절했기 때문이다.



mouse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