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밥나무가 있는 별 하나...

baobabstar.egloos.com

포토로그



9월 23일 100일간의 세계사

살라미스 해전이 일어나다 (기원전 480년 9월 23일)

페르시아 전쟁 때 벌어진 살라미스 해전은 역사에 기록된 대규모 해전이었다. 커다란 갤리선 800척을 가진 페르시아 해군은 그리스 해군의 소형 갤리선 370척을 꽁꽁 묶어 두고 있었다. 이때 그리스 사령관이 것이 거짓 정보를 보내어 페르시아 함대를 살라미스 섬 근처에 있는 좁은 해협으로 끌어들였다. 그리고 그리스의 소형 갤리선들은 좁은 해협에 빽빽이 들어가 움직이지 못하는 페르시아 배들에게 맹렬한 공격을 퍼부었다. 수많은 페르시아 배들이 침몰되었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 사망하다 (1939년 9월 23일)

 프로이트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생의 대부분을 보냈지만, 유대인인 프로이트는 만년에 오스트리아가 나치스에게 점령당하자 80살에 가족과 함께 영국으로 망명했다. 1939년 9월 23일 심리분석학의 창시자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망명지인 영국 런던에서 암으로 사망하였다. 빈 대학 의학부를 졸업한 의사였던 프로이트는 히스테리 환자를 관찰하고, 최면술을 보게 되면서 그는 인간의 마음에는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는 과정, 즉 무의식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됐다. 1893년 J 브로이어와 함께 최면술을 통해 마음의 상처인 심적 외상를 상기시켜 히스테리를 치유하는 카타르시스 법을 확립했으며, 1896년 최면술 대신 자유연상법을 사용하여 히스테리 치료법을 만들어 정신분석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1902년 점차 아들러나 융 같은 학자가 그의 주장에 동조했으며, 오늘날 그의 학문은 심리학, 정신의학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학, 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 교육학, 범죄학 문예비평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정신분석학을 처음 주장한 이래 나는 많은 이에게 비난과 모욕, 핍박을 받았다. 이제 시간이 흘러 세상은 정신분석이라는 학문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고 인정해주고 있다. 나는 이 사실이 자랑스럽다. 그러나 나의 투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My struggle is not over yet).”







mouse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