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밥나무가 있는 별 하나...

baobabstar.egloos.com

포토로그



통일 신라의 정치 제도 한국사 자료-삼국시대/통일신라

통일 신라의 정치 제도

통일 신라의 정치제도는 중앙에 집사부가, 지방에는 9주 5소경제도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통일신라부터는 왕권강화를 위해서 왕의 직속 기관인 집시부를 중심으로 중앙의 정치가 시행됨으로써 왕명을 받들고 행정을 집행하고 국정까지 책임지는  집시부의 중심인 시중의 권한이 강화되었다. 그로 인해 화백회의의 기능이 축소됨으로써 화백회의 의장인 상대등 권한 역시 약화될 수밖에 없었다.



9주 5소경 제도
전국을 9주로 나눈 후, 주 밑에 군과 현을 두고 지방관을 파견했다. 하지만, 말단 행정 구역인 촌은 촌주가 관리하는 것을 허락했다. 그리고 특별 행정 구역은 5개의 소경을 만들어,중앙귀족와 옛 고구려, 백제 귀족을 살게 하였다. 이를 9주 5소경이라고 한다. 이 9주 5소경을 시행한 이유는 수도인 금성(경주)가 한반도의 남동쪽에 치우쳐져 있는 것을 보완하고, 지방 세력의 성장을 감시함으로써 왕권을 강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5소경: 북원경(원주) 서원경(청주) 중원경(충주) 남원경(남원) 금관경(김해)


군사제도

중앙군으로는 9서당을 두었는데, 이 이 부대에는 신라인뿐만 아니라 고구려인, 백제인, 말갈인도 포함하여 구성되었다. 그리고 지방에는 한 주마다 1정의 군단을 배치하였지만, 한주(최북단)에다가는 특별히 2개의 정을 두어 발해의 침입을 막도록 하였다.그래서 9서당 10정이라고 한다.





mouse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