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밥나무가 있는 별 하나...

baobabstar.egloos.com

포토로그



신라시기 구분 (삼국유사 VS 삼국사기) 한국사 자료-삼국시대/통일신라

신라시기 구분 (삼국유사 VS 삼국사기)


*삼국사기의 시기 구분법: 왕위계승자의 변화를 기준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기록)

신라 상대(上代)
박혁거세가 신라를 건국한 이후 신라는 왕권이 계속 발달되었으며, 왕위 계승자는 성골만이 가능하였다. 사로국 연맹체로 시작한 신라는 내물왕 때 김씨가 왕위를 독점하면서 신라는 중앙 집권 체제로 발전하였고, 지증왕 때는 국호를 신라로 바꾸고 왕호를 왕으로 지정하였다. 법흥왕 때는 율령이 반포되었고 불교를 수용하였으며, 신분체계인 골품제도를 정비하였다. 진흥왕 때는 가야를 병합하고 한강유역을 확보하였다.
 
신라 중대(中代)
왕위 계승자가 무열계 진골로 바뀌는 시기이며, 무열왕은 직계 장자 세습과 갈문왕제를 폐지하는 등 전제 왕권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어 문무왕은 삼국통일을 완성하였고, 문무왕은 외사정(지방 감찰사)을 파견하여 왕권 강화에 기여했다. 신문왕은 진골 귀족의 김흠돌의 난을 진압하고 지방 행정구역을 9주 5소경, 군사제도를 9서당 10정으로 개편하였다. 신문왕은 녹읍을 폐지하고 관료전을 지급하는 등 전제 왕권을 확립하였다.

신라 하대(下代)
왕위 계승자가 내물계 진골로 바뀌는 시기이다. 혜공왕이 피살되면서 내물계 진골인 선덕왕이 즉위하였다. 이후 신라는 중앙귀족의 왕위 쟁탈전이 벌어졌고 신라 하대(下代) 150여년간 왕 20명이 즉위하는 혼란기를 맞는 등 신라 정부는 지방 통제력이 약화되었고 호족은 평소 골품제에 불만을 품고 있던 6두품 세력과 결탁하게 되었다.
 

*삼국유사의 시기 구분법: 왕명(왕호)의 변화를 기준 (전설, 신화 및 역사 관련 유래 등 기록)

신라 상고(上古)
고유 왕명인 '박혁거세, 남해, 유리, 탈해, 파사, 지마, 일성, 아달라, 벌휴, 내해, 조분, 첨해, 미추, 유례, 기림, 흘해, 내물, 실성, 눌지, 자비, 소지, 지증'을 쓰던 시기를 말한다.
 
신라 중고(中古)
불교식 왕명인 '법흥, 진흥, 진지, 진평, 선덕, 진덕'을 쓰던 시기를 말한다. 불교를 공인한 법흥왕부터 진덕여왕까지 불교식 왕명을 사용하였다.
 
신라 하고(下古)
중국식 시호를 사용했던 무열왕부터 경순왕까지를 신라 하고(下古)로 보고 있고 있다. 무열왕은 당나라의 정책과 시호를 받아들였는데 일연은 이러한 왕명과 시호의 변화를 시기 기준을 잡았다.






mouse block